글보기
제목사이코소매틱으로 바라본 암의 이해 2 - 줄기세포2017-08-26 11:16:40
작성자

줄기세포 단계에서는 생명체의 탄생 위해 면역 억제되는 것이 특징 

나와 남을 구분하지 않을 필요가 있는 시기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우리 몸도 수정란이나 초기 배아상태에서는 면역억제물질을 분비합니다.​



줄기세포 단계의 특징은 수정란이거나 초기 배아일 때, 다시 말하면 자궁벽에 착상하기 전까지 단계에서 면역을 억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난자세포가) 나 아닌 것(정자세포)을 받아들이기 위해 면역 억제되는 단계

 
면역력이 우리에게 의미 있는 작용만 한다고 생각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면역이 억제되어야 될, 면역이 없어야 될 단계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때가 바로 줄기세포 단계입니다. 이걸 이렇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내가 여자라고 한다면 난자세포는 나입니다. 그런데 남자의 정자세포는 남입니다. 나와 남이 합쳐져서 하나의 생명체를 만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면역이라고 하면 self(나)와 nonself(나 아닌 것)를 구분하는 힘이기도 하고 self가 nonself를 억제하거나 죽이는 작용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초의 생명체인 수정란은 나라고 하는 난자세포가 반이 있고 나가 아닌 정자세포가 반이 섞여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는 남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수정란은 면역이 작동하면 죽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나와 다른 이질적인 것이 결합해서 새로운 생명체가 탄생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면역이 억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단 그것을 수용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나와 남을 구분하지 않을 필요가 있는 시기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우리 몸도 수정란이나 초기 배아상태에서는 면역억제물질을 분비합니다. 그러다보니까 면역세포가 이쪽으로 왔다가도 면역억제물질에 반응해서 이때는 면역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태반이 형성된 이후로는 좀 다른 상황이 전개될 것입니다. 줄기세포 단계의 대표적 특징이 이때는 면역이 억제되는 단계라는 겁니다.




전체영상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tSDP2NwQBes&feature=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