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치료

1. 산삼약침

본초학에서 인삼의 약효를 대보원기(大補原氣), 생진지갈(生津止渴), 영위조화(榮衛調和)한다고 표현합니다.
특히 산삼은 암 환우의 기력이 쇠약해졌을 때, 기운을 크게 보충해주고 진액이 마른 것을 다시 회복해줍니다.
또한 혈액성분이 제대로의 경로를 잘 지켜 균형을 이루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내용은 서양의학의 연구에서도 밝혀지고 있는데 인삼의 면역력 향상 효과는 여러 실험을 통해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분자생물학적 연구를 통해 인삼이 암의 재발과 전이 억제에 효과가 크고, 암세포가 암줄기세포로 가는 신호전달체계 중의 하나인 Wnt를 통한 베타카테닌 경로를 막는다는 사실이 밝혀져 산삼약침은 더욱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2. 행인약침

한의학에서는 오래된 난치병의 90%가 어혈과 담음을 끼고 있다고 진단합니다.
본초학에 따르면 행인은 어혈을 풀어주고, 담을 없애주며, 진통효과가 있고, 배변을 잘 통하게 해 주는데 이로 인해 행인은 암 치료와 암성통증의 진정에 크게 도움 됩니다.

이런 내용은 서양의학의 연구에서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크렙스(Ernst T. Krebs)와 두 아들의 공동연구 결과, 행인의 성분인 아미그달린에 강력한 항암능력이 있음이 알려졌습니다.
아미그달린은 암세포에만 다량 들어 있는 베타글루코시다아제(β-glucosidase) 효소에 의해 시안화수소를 유리시켜 암세포를 죽인다는 것입니다.
또한 레이건 대통령이 임파까지 퍼진 자신의 대장암을 멕시코까지 가서 치료해 냄으로써 아미그달린은 또 한 번 유명해졌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행인을 몇 천 년 동안 환우의 병증 상태가 어떤 경우일 때 치료 효과가 있는지 세분화해서 한의학적 변증을 해왔었습니다.
해암은 이런 임상데이터의 축적을 잘 활용하여 행인약침을 더욱 효율적인 항암치료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3. 한약치료_해암단/탕

“해암탕은 개인별 맞춤 천연 면역 치료 탕약입니다”

최근 항암치료 연구흐름의 세계적 대세는 천연물 치료 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녹황색야채가 폐암에 효과가 있음이 실험에서 검증이 되었으나 그것에서 유효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만 추출한 보충제를 쓴 결과, 오히려 폐암의 경과가 더 나빠진 사례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훨씬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는 한 천연물이 왜 이렇게 다양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 구성조합의 깊은 의미를 다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약효를 발휘하는데 전혀 불필요하거나 오히려 방해가 되는 성분(dumb element)이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나중에 더 깊은 연구를 통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신의 작품이고 대자연의 지혜인 생명체의 구성성분들을 부분이 아닌 전체로 이해하는 천연물치료의 위대함에 대하여 이제는 서양의학의 유전자치료에서도 눈뜨고 있습니다.

반면, 수천 년 동안 인간을 대상으로 이런 천연물을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로 적절히 배합하여 치료효과의 시너지를 높여왔던 임상데이터가 한의학에는 보물창고처럼 쌓여져있습니다.
일본은 오래 전부터 암치료 전문의들의 73.4%가 암치료에 한약을 활용하고 있고, 미국 MD앤더슨 등 수많은 통합의학 암센터에서도 한의학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나라 여러 병원에서도 양의, 한의가 각자의 편견을 내려놓고 서로 협력하여 더욱 의미 있는 통합의학치료가 시작되어 반가운 마음입니다.

해암은 <사이언스>나 <셀>지등 세계적 학술잡지에서 최근에, 암의 재발전이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암줄기세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암의 여러 가지 신호전달체계와 전사인자 각각을 조절하는 천연물 연구의 데이터를 활용하면서 더 나아가 천연물치료의 보고(寶庫)인 한약치료법의 지혜를 통합하여 근본치료를 합니다.

4. 비훈치료

한약재를 훈증시켜 호흡기를 통해 기관지, 페포, 뇌신경으로 직접 흡수되게 하는 치료법으로산삼 등 항암 한약재가
세포에 직접 효과적으로 도달하게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네블라이저를 통해 호흡 방식으로 약물이 투입되어 간편하고, 치료효과가 빠릅니다.
입안이 헐거나 소화가 어려운 상태에서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5. 비파뜸 온열치료

여러 논문에서 항암치료효과가 높다고 보고되는 항암약초 중 하나가 비파엽입니다.
비파엽을 가루 내서 쑥과 적절히 혼합하여 뜸 형태로 인체 복부의 주요 경락을 통해 내장기관에 약효성분을 전달하는 치료법입니다.
비파뜸 치료 시 온열요법도 겸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온열요법은 체내 심부온도를 40도 이상 올려 몸 전체에 열을 전달합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은 3배 이상 높아지게 되면서 통증이 줄고,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암의 성장을 막아주게 됩니다.

6. 사암침 치료

인체의 경혈 중 음양오행의 상생 상극의 원리를 잘 활용한 침 치료법입니다.
각 장부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게 하고, 균형을 맞추도록 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입니다.

7. 스파요법/ 온열찜질요법

지하 700미터 암반에서 용출되어 나오는 천연중탄산수(HCO3-이온 함유)성분을 가진 스파기관과 업무제휴하고
황토방/숯/보석/옥/자수정/소금 등의 찜질요법과 허브탕/노천탕 등의 스파요법을 경험할 수 있게 되어 암환우 분들의
피로회복과 더불어 암을 이길 수 있는 면역력 향상을 돕습니다.

스파요법/온열찜질 요법 – 스파기관(백암천)과 협약